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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수교와 사장교, 비슷한 점과 구조적 차이점 알아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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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better루시아 2025. 2. 1. 1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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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수교와 사장교는 모두 다리의 종류로, 주요 차이점은 교량을 지탱하는 방식과 구조에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최대 경간(Pylons)이 긴 현수교로는 이순신 대교(1,545m), 사장교로는 인천 대교(800m) 등을 들 수 있습니다. 두 다리는 비슷해 보일 수 있지만, 구조적으로 중요한 차이가 있습니다.

 


현수교 (Suspension Bridge)

현수교는 긴 거리의 하중을 지탱하기 위해 주로 사용됩니다. 주로 교각에 연결된 긴 케이블에 다리를 걸어서 지지하는 방식입니다. 이 케이블은 다리의 중량과 차량의 하중을 분산시키며, 다리의 상단에서부터 교각에 걸쳐서 다리를 지탱합니다.

 

현수교

 

특징

  • 구조: 긴 케이블을 이용하여 다리의 주 구조를 만듭니다. 주 케이블이 두 개의 주요 교각에 걸쳐있으며, 다리 위의 도로판은 이 케이블에 의해 지탱됩니다.
  • 장점: 긴 거리와 큰 하중을 견딜 수 있어, 대양을 넘는 대형 교량에 적합합니다. 예를 들어, 골든게이트 브리지가 대표적인 현수교입니다.
  • 단점: 건설이 복잡하고 비용이 많이 들며, 강한 바람과 같은 외부 환경에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순신 대교 (현수교)

  • 이순신 대교는 대한민국 전라남도 여수와 고흥을 연결하는 현수교로, 총 길이는 1,545m입니다. 2012년에 개통된 이 대교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 조선시대의 명장 이순신을 기리기 위해 지어진 상징적인 다리입니다. 이 다리는 현수교 구조로 설계되어, 대형 케이블이 두 개의 주요 교각에 걸쳐 있으며, 이를 통해 도로판을 지탱합니다. 이순신 대교는 긴 거리와 큰 하중을 견딜 수 있는 구조로, 전라남도의 교통망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다리의 양측에는 고속도로가 통과하며, 여수와 고흥을 연결하는 중요한 교통로로 사용됩니다. 아름다운 경관과 함께, 특히 해안선이 보이는 위치에 있어 관광객들에게도 인기 있는 명소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순신 대교 현수교
이순신 대교 (이미지출처 : 위키백과)

 

 

 

사장교 (Cable-Stayed Bridge)

 

사장교는 케이블이 교각에서 직접 다리의 도로판을 지탱하는 구조입니다. 사장교는 현수교보다 케이블이 교각에 더 가까운 위치에서 출발하며, 다리의 양측에서 교각까지 연결된 여러 개의 케이블이 존재합니다.

 

사장교

 

특징

  • 구조: 여러 개의 케이블이 각 교각에서 직선으로 뻗어나와 도로판을 지탱합니다. 케이블은 다리 상부에서 대각선 형태로 배열됩니다.
  • 장점: 건설이 비교적 간단하고 비용이 적게 듭니다. 또한, 교각의 수가 적어 더 적은 공간을 차지하며, 강한 바람에도 비교적 잘 견딥니다.
  • 단점: 긴 거리나 대형 하중을 처리하는 데는 현수교보다는 덜 적합합니다.


인천 대교 (사장교)

  • 인천 대교는 인천시와 영종도를 연결하는 사장교로, 길이는 800m입니다. 2009년에 개통된 이 대교는 사장교 구조로 설계되어, 교각에서부터 직접 연결된 케이블이 도로판을 지탱하는 방식입니다. 인천 대교는 상대적으로 짧은 길이와 중간 규모의 하중을 처리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또한, 빠르고 효율적인 건설이 가능하고, 비용 면에서도 유리한 점이 많아 대형 사장교의 대표적인 예시로 꼽힙니다. 이 대교는 인천국제공항으로 향하는 중요한 교통로로, 매일 많은 차량이 통행하고 있으며, 특히 항공기 이착륙을 보는 멋진 풍경을 제공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인천 대교는 지역 경제와 교통의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며, 그 자체로도 관광지로 알려져 있습니다.

인천 대교 사장교
인천 대교 (이미지출처 : 위키백과)

 

두가지 방식의 비교

 

두 다리 모두 사용되는 환경과 목적에 따라 선택됩니다.

현수교는 긴 거리와 대형 하중을 견디는 데 적합하고, 사장교는 비교적 짧은 거리와 빠른 건설을 요구하는 상황에 유리합니다.

특성 현수교 사장교
주요 구조 긴 케이블로 다리를 지탱 교각에서 케이블로 다리를 지탱
건설 비용 고비용, 복잡한 건설 상대적으로 저비용, 간단한 건설
적합한 범위 긴 거리와 큰 하중을 처리 중간 거리와 비교적 적은 하중에 적합
대표 예시 골든게이트 브리지, 도쿄만 대교 세인트루이스 브리지, 덴마크-스웨덴 교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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