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수한 진학실적을 자랑하는 대전 충남고등학교입니다.
고등학교 배정이 마무리 된 시점에서, 학생부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창체 동아리를 미리 준비하고자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다음은 2024학년도 창체동아리 운영현황으로, 진학하고자 하는 분야와 잘 맞는 동아리가 있는지 미리 살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자료는 학교알리미에 공시된 내용입니다.
연번 | 동아리명 | 학년 | 인원 | 활동 내용 안내 |
1 | 365체육온 동아리 | 1,2 | 19 | 다양한 실내 스포츠 체험을 통해 스포츠에 대한 견문을 넓히고 체력 및 운동 기술을 향상함. |
2 | 가상현실로 만드는 가이드북 |
2 | 13 | vr로 여행지를 탐색한 후, 외국인을 위한 가이드북 제작 및 다른 나라를 여행할 우리 나라 사람들을 위한 가이드북 제작함. |
3 | 공예반 | 1,2 | 11 | 나전칠기 명장 초청 수업으로, 공예품 제작 활동을 통해 미적 감수성을 함양하고 진로를 개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 |
4 | 국제이슈탐구 동아리 | 1,2 | 11 | 다양한 국제 경제/정치/기술 등 이슈를 주제로 심층 탐구를 진행하고, 관련 영어 기사를 분석하여 토론·발표하는 활동을 진행함. |
5 | 그래비티 | 1 | 15 | 지질, 기상, 해양, 천문 등 지구과학과 관련된 주제를 탐구하며 과학 핵심 능력 향상. 지구과학과 관련한 이슈를 기사, 도서, 저널 등을 통해 탐색하고 토론하며 실험 활동을 진행함. |
6 | 니홍고! | 2 | 6 | ‘니’는 2를 뜻하는 일본어, ‘홍’은 책, 일본과 관련된 정보를 ‘2개의 책’이라는 상징적 자료에서 얻어 배움을 나눔. |
7 | 대중음악탐구반 | 1 | 9 | 대중음악 중에서도 힙합을 중심으로 음악 관련 지식을 배우며 발음과 발성을 익히고 가사를 쓰며 창의성을 기르고자 함. |
8 | 도서부 | 1,2 | 16 | 도서관 도서 정리 및 독서 체험 활동 참여, 도서관 행사 기획 및 운영, 교지 제작을 통해 독서 습관을 정착하고 글쓰기 능력을 키우며 공감적 이해와 문화적 감수성을 바탕으로 협력적 소통 역량을 기르고자 함. |
9 | 또래상담 동아리 | 1 | 6 | 심리학 및 상담과 관련한 교육과 실습을 통해 건강한 품성과 사고능력을 향상시키고 다양한 관련 활동과 경험을 바탕으로 효과적으로 진로를 준비함. |
10 | 물리응용반 | 2 | 42 | 물리학과 관련하여 건축, 전기, 역학 등을 이해하고, 이를 응용하여 사회 전반에서 사용하는 과학 기술을 찾아 탐구활동을 하고 이를 심화탐구 및 발표를 통하여 지식의 깊이를 향상하는 기회로 삼음. |
11 | 바스켓라빈스 | 1 | 14 | 자기 주도적 운동능력 향상할 수 있으며 농구에 흥미가 있거나 농구를 배우고 싶은 학생들을 위해 농구 기술을 알려주고 함께 배우며 체력을 키울 수 있음. |
12 | 바이오이노 | 1 | 16 | 생명과학 및 의학 분야에 대한 지식을 확장하고 진로 분야의 구체화를 목적으로 활동함. 특히 생명윤리를 토대로 생물 실험, 질병 치료 방법, 의약품 메커니즘 등 인간 생명과 관련된 다양한 생명과학 이슈를 도서, 기사, 의학 저널 등을 통해 탐색하고 토론하고 생명과학 관련 캠페인을 실시함. |
13 | 바이오케미컬 메디키나A | 1,2 | 20 | 개설 목표: 단순한 자료 조사가 아니라 생명과학과 화학 분야의 실험 및 조별 탐구를 통한 융합적인 탐구 및 연구 활동 수행함. |
14 | 바이오케미컬 메디키나B | 1,2 | 21 | |
15 | 방송부 | 1,2 | 9 | 교내 방송 장비의 활용법을 숙지하여 학교 방송업무, 교내 축제 및 행사 촬영 및 보조역할, 영상 제작 활동에 참여함. 포스터 만들기, UCC 경연대회, 영화제 등 각종 대회에 참여하여 미래 진로를 탐색하고자 함. |
16 | 밴드부 | 1,2 | 11 | 악기(건반, 드럼, 기타) 연주 및 보컬 가능한 학생만 신청 가능!(첫 시간 개인별 악기 연주함.) 밴드 연주를 통해 협동심을 기르고 조화로운 소리를 통해 음악성과 함께 창의적 정서를 함양함. |
17 | 법의 천사들 | 1,2 | 11 | 고리타분한 개념 수업이 아닌 학생 모두가 참여하는 활동 수업이 주가 되며, 토의,토론,캠페인 활동등을 참여하여 사회적 능력을 기르고 법조인으로서 성장할 수 있는 발돋움이 되도록 함. |
18 | 보드게임제작탐구반 | 1 | 11 | 여러 가지 보드게임 탐구를 통해 창의적인 나만의 보드게임을 설계, 제작하는 활동을 합니다. 팀을 구성하여 협업으로 보드게임을 제작하고, 서로 체험해보며 피드백을 주고받아 완성도를 높여나감. |
19 | 사회조사연구와 교육과정 |
1,2 | 11 | 각종 사회 이슈에 대한 통계 분석 학습(jamovi 활용), 자신의 관심 분야 논문 강독 및 관련 연구 설계 실행(양적 연구 중심), 2022 개정교육과정 기반 자신의 관심분야 맞춤형 과목 트랙을 설계하는 동아리임. |
20 | 세계시민 독서토론 | 1,2 | 17 | 유네스코와 연관된 프로젝트, 문화다양성 역량강화를 위한 독서토론, 연구과제 수행을 위한 다양한 강좌를 진행함. |
21 | 수학원리탐구반1 | 1 | 22 | 수학 관련 독서활동 및 발표, 교구 체험, 탐구 보고서 작성 등을 통해 다양한 수학적 원리를 탐구하고 사고력을 증진을 추구함. |
22 | 수학원리탐구반2 | 2 | 20 | |
23 | 에코리더 | 2 | 13 | 환경과 건강을 지키는 동아리로 플로깅, 환경캠페인을 진행하고 환경관련 이슈 토론, 비건 베이킹, 설문조사, 발표 등에 참여하며 친환경 의식을 고취하는 동아리임. |
24 | 유행패션 탐구반 | 1,2 | 13 | 자신의 개성으로 코디법을 익히고 계절에 맞는 패션 아이디어를 제공함으로써 창의성 있는 의류 및 디자인 관련 발표 자료를 만드는 동아리임. |
25 | 읏차!공차! | 2 | 21 | 축구를 통해 스포츠 정신 함향 및 축구에 대한 체력 및 기술 습득함. |
26 | 프로바이오틱스 | 1,2 | 16 | 의학과 관련된 최신 연구와 정보를 공유하며, 함께 토론하고, 실험하여 지식을 넓히고, 의학 분야와 관련된 진로를 탐색함. |
27 | 자산투자 매니저 | 1 | 15 | 세계 주요국 경제상황 분석을 통한 메크로 분석하고 트레이딩 기법 및 투자 이론 소개 및 투자 관련 독서 탐구함. |
28 | 지구과학탐구 동아리 | 2 | 14 | 지구과학Ⅰ 선택자만 참여 가능하며, 지구과학과 관련된 다양한 실험, 탐구를 진행함. |
29 | 코딩씨드A | 1,2 | 19 | 공학 계열에 진로 희망을 가진 학생들이 모여 진학 및 진로를 준비하는 동시에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공부하며 탐구심을 기르는 동아리로 함께 관련 정보를 공유하고 잠재력을 키우며 성장하고자 함. |
30 | 코딩씨드B | 1,2 | 19 | |
31 | 코딩클럽 | 1 | 13 | 파이썬을 배우고 활용함으로써 다른 코딩프로그램에 익숙해짐으로써 코딩을 일상생활에 활용할 수 있는 요소를 만들어 내는 동아리임. |
32 | 프로그래밍클럽 | 1 | 19 | 프로그래밍의 기본적인 언어를 배우고 직접 사용하며 탐구 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함. 학기말에 협동프로젝트를 통해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해보며 언어 이해도와 협동심을 신장시키고자 함. |
33 | 피트니스 | 1 | 19 | 체력을 단련하고 과체중 학생들의 체중감량을 목표로 열심히 운동하는 동아리임. |
34 | 화학생명실험부 | 1,2 | 17 | 학생들이 직접 화학과 생명과학 실험을 진행하며, 화학과 생명과학을 더 친숙하게 느끼게 하고 교과목 내의 개념을 응용함으로서 교과 과정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도를 높임. |
35 | 화학탐구 동아리 | 1,2 | 34 | 화학 실험의 기초를 배우고, 몇 가지 화학 실험을 수행함. 화학과 관련된 사회적 이슈를 찾아 토론하며 화학의 역할 및 과제를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짐. |
36 | 우리들의 월스트리트 | 1,2 | 16 | 사회를 움직이는 경제의 힘을 이해하고 깊은 탐구를 통해 학생의 신분으로써 능동적으로 다양한 경제활동에 참여해 시민의식과 경제 관념 확립 및 문제에 대한 사고 능력 등을 증진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함. |
37 | 수영부 | 1,2,3 | 4 | 수영의 기술과 체력을 연마하여 전국대회 상위 입상을 통해 교기를 선양하고 애교심을 고취함. |
38 | 육상부 | 1,2,3 | 5 | 육상의 기술과 체력을 연마하여 전국대회 상위 입상을 통해 교기를 선양하고 애교심을 고취함. |
39 | 여가생활연구소 | 1,2,3 | 6 | 여가의 개념과 필요성을 인식하고, 일상 속에서 쉽게 실천할 수 있는 다양한 종류의 여가 활동에 대해 연구하여 자신의 여가 시간에 적용해 봄으로써 삶의 질과 만족도를 향상시킴. |
40 | AI·컴퓨터 연구소 | 3 | 11 | AI, 컴퓨터 관련 도서, 최신기사, 논문 등을 읽고 자신의 진로 방향성과 관련된 주제로 모둠별(개별) 탐구활동 및 발표활동을 통해 진로에 대한 이해도를 높임. |
41 | 화학탐구반 | 3 | 14 | 화학 관련 도서 및 최신기사, 논문 등을 읽고 자신의 진로와 관련된 주제로 탐구, 토론 및 발표, 실험을 통해 전문적 지식을 쌓아감. |
42 | 책으로 보는 공학 | 3 | 17 | 책이라는 매체를 통해 공학에 관한 지식을 쌓고 사고를 확장하는 동아리임. |
43 | 아키텍처 | 3 | 16 | 건축에 관심있는 학생들이 모여 각자의 건축 사상 및 관련 지식을 공유하며 건축에 대한 시야를 넓혀감. |
44 | 경제·경영 탐구 | 3 | 16 | 탐구 및 토론, 발표 활동을 통해 경제, 경영에 관한 지식을 공유하는 동아리임. |
45 | 시사문제탐구 | 3 | 15 | 각종 시사 문제를 토론 또는 포트폴리오 작성, 보고서 작성 활동 등을 통하여 사회현상에 대해 심층적으로 이해하고 사회문제 해결방안을 모색하며 사고력을 신장시킴. |
46 | 공학 독서 탐구 | 3 | 17 | 독서를 통해 공학에 관한 지식을 쌓고 진로분야에 대해 심도있게 알아보는 시간을 가짐. |
47 | 공학 독서 탐독 | 3 | 17 | |
48 | 찾아가는 직업 인터뷰 | 3 | 17 | 직업별 종사자분들을 초청해 인터뷰 내용과 영상 시나리오 작성하고, 인터뷰 영상을 바탕으로 해당 직업 소개 영상 제작하는 시간을 가짐. |
49 | 국경없는 학생회 | 3 | 12 | 영어로 쓰고 읽고 말하며 세계시민의식을 가지고 전 세계 문제(자연·인문·예술 전 영역)에 대해 탐구하고 해결책을 모색한 후 자신의 진로와 연결하여 활동하는 시간을 가짐. |
50 | 상상나래 창작 작업실 | 3 | 17 | 만화, 웹소설, 순수문학, 회화, 작곡, 의류 디자인, 제작 등등 자신만의 자유 창작 활동 또는 친구와 함께 공동 작업을 진행하여 작품을 만들어내는 활동을 진행함. |
51 | 퓨처메딕스 | 3 | 17 | 의학 분야 관련 지식 탐구, 독서와 토론, 실험을 통한 의료 관련 사회문제의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동아리임. |
52 | 웹개발도전 | 3 | 16 | HTML 템플릿을 활용한 자신만의 웹사이트 제작, API를 배우고 공공데이터 포털과 실제 데이터를 활용한 웹사이트 개발하는 시간을 가짐. |
53 | 슬로우 리딩 | 3 | 16 | 진로 포함 다양한 소재의 독서를 통해 폭넓은 지식을 쌓고 다양한 학문을 이해하는 시간을 가짐. |
54 | 컴퓨터 융합 프로젝트 | 3 | 16 | 컴퓨터 및 코딩을 활용하여 실생활 문제 등을 해결하는 프로젝트 활동을 진행함. |
55 | 팀 바이오 | 3 | 11 | 생명과학과 관련한 다양한 주제를 선정하여 탐구, 토론 및 실험을 통해 생명과학 지식을 쌓고 이를 발표를 통해 공유하는 시간을 가짐. |
56 | 미술창작반 | 3 | 16 | 미술 계열 진로를 희망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자신만의 주제를 탐구하여 회화, 판화, 디자인, 조소, 영상 및 디지털 아트 등 다양한 형태로 작품을 제작하고 전시 활동을 하고자 함. |
57 | 티처스 | 3 | 14 | 교직으로 진출하기 위한 초석을 다지기 위한 동아리로 모의수업, 교육 현안 토론 등을 진행함. |
[대전] 대전둔원고등학교 창체 동아리 운영현황(2024학년도) (0) | 2025.02.08 |
---|---|
[대전] 대전외국어고등학교 창체 동아리 운영현황(2024학년도) (0) | 2025.02.08 |
[경기] 수원외국어고등학교 창체 동아리 운영현황(2024학년도) (0) | 2025.02.08 |
[경기] 동탄국제고등학교 창체 동아리 운영현황(2024학년도) (0) | 2025.02.08 |
[경기] 화성고등학교 창체 동아리 운영현황(2024학년도) (0) | 2025.02.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