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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에서 색의 연상 및 상징 활용하기

디자인 자료&팁

by better루시아 2023. 6. 12. 09: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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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은 디자인에서 매우 강력한 도구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색은 감정, 연상, 상징 등을 전달하며 디자인에 더 깊은 의미와 의사소통의 효과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개개인마다 다를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연상 혹은 상징을 활용하면 디자인 작업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컬러 심볼리즘 활용

일부 색은 특정한 연상이나 상징을 가지고 있어 디자인에 자연스럽게 녹아들 수 있도록 선택되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빨간색은 열정, 사랑, 에너지를 상징하며, 파란색은 평화, 안정, 신뢰를 연상시킵니다.

 

이러한 컬러 심볼리즘을 이해하고 활용하여 디자인에 원하는 의미와 감정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색의 상징성에 따라 색상을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디자인의 전반적인 분위기와 맞춰져야 합니다. 예를 들어, 빨간색은 열정과 사랑을 상징하지만, 이러한 분위기가 디자인의 목적과 맞지 않는다면 다른 색상을 고려해야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상징성은 문화나 환경에 따라 다를 수 있으므로, 대상 그룹이나 문화적 배경을 고려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다음은 대표적으로 알려진 색의 연상과 상징입니다.

  • 빨강(R) : 자극적, 정열, 흥분, 애정, 위험, 혁명, 피, 분노, 더위, 열, 건조, 일출, 저녁노을
  • 주황(YR) : 기쁨, 원기, 즐거움, 만족, 온화, 건강, 활력, 따뜻함, 광명, 풍부, 가을
  • 노랑(Y) : 명랑, 환희, 희망, 광명, 접근, 유쾌, 팽창, 천박, 황금, 바나나, 금발
  • 연두(GY) : 위안, 친애, 청순, 젊음, 신선, 생동, 안정, 순진, 자연, 초여름, 잔디
  • 녹색(G) : 평화, 상쾌, 희망, 휴식, 안전, 안정, 안식, 평정, 지성, 소박, 건실, 엽록소
  • 청록(BG) : 청결, 냉정, 이성, 질투, 유령, 죄, 바다, 심미, 삼림, 찬바람
  • 파랑(B) : 젊음, 차가움, 명상, 심원, 성실, 영원, 냉혹, 추위, 바다, 호수
  • 시안(Cyan) : 서늘함, 물색, 하늘, 인애, 우울, 소극, 고독, 투명, 차가움, 얼음
  • 남색(PB) : 공포, 침울, 냉철, 무한, 신비, 고독, 숭고, 영원
  • 보라(P) : 창조, 우아, 고독, 신비, 공포, 추함, 예술, 공허, 신앙, 위엄
  • 자주(RP) : 사랑, 애정, 화려, 아름다움, 흥분, 슬픔
  • 마젠타(Magenta) : 애정, 술, 성적, 창조, 발정, 복숭아, 코스모스
  • 흰색 : 순수, 순결, 신성, 정직, 소박, 청결, 설탕, 눈
  • 회색 : 평범, 겸손, 수수, 침울, 무기력
  • 검정 : 허무, 불안, 절망, 정지, 침묵, 암흑, 부정, 죽음, 죄, 밤

 

 

컬러 테마 선택 및 배색

연상이나 상징을 표현하는 데에는 컬러 테마와 조합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일관된 컬러 테마를 선택하고, 다양한 색상을 조합하여 디자인에 활기와 조화를 더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활기찬 분위기를 표현하고자 할 때는 밝은 컬러를 사용하고, 진지한 분위기를 표현하고자 할 때는 어두운 컬러를 사용하는 것이 적합합니다. 또한, 컬러의 명도와 채도를 조절하여 강조하고자 하는 요소를 부각시킬 수 있습니다.

 

배색을 많이 힘들어하는 경우, 색채 선택은 컬러 휠을 참고할 수도 있습니다. 다음은 Adobe에서 제공하는 것으로 스포이트를 사용하여 색을 하나 선택하고 어떤 배식방식을 원하는지 골라주면 어울리는 색을 추천해주는 화면입니다. 

 

이미지 출처 https://color.adobe.com/ko/create/color-wheel

 

트렌드 메뉴에서는 이미지에 사용된 칼라배색의 예를 보여주고, 탐색메뉴에서 원하는 키워드를 입력하여 배색 사례를 찾아볼 수도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https://color.adobe.com/ko/trends

 

 

색의 감정적 효과

색은 감정과 직결되는 힘이 있습니다. 따라서, 디자인의 목적과 맞는 감정적 효과를 주고 싶다면 색상 선택에 신중을 기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따뜻한 톤의 색상은 활기와 열정을 전달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따뜻한 톤의 색상 중 명도와 채도를 달리해서 살펴보면, 밝은 빨간색은 강한 열정을 전달하며, 어두운 빨간색은 낭만적인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디자인의 목적과 맞는 감정적 효과를 주고자 할 때는 명도와 채도를 조절하여 적절한 색상을 선택해야 합니다.

 

수프림 2021fw (이미지출처 https://supreme.com/)

 

갤럭시s8 버건디 (이미지출처 유튜브홍보영상 캡춰)

 

 

세계적으로 선호색 1위인 파란색의 경우도 청량함, 시원함, 신뢰 등 긍정적인 감정적효과를 가지고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늘을 연상시키며, 안전을 중요시해야하는 항공사, 자산을 맡길 수 있는 기관이라는 신뢰감을 줘야하는 금융사에서 사용되는 사례를 많이 찾아볼 수 있습니다. 

 

대한항공 (이미지출처 : https://www.koreanair.com/)

 

반면, 앞에서 살펴본 파랑과는 전혀 다른 감정을 불러일으키기도 합니다. 피카소는 삶의 근원적 고통과 외로움을 짙은 파랑에 담아 표현했고, 화단에서는 이 시기를 ‘피카소의 청색시기’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서양에서 파랑은 대체로 우울함을 상징하여 영어 ‘Blue’는 ‘파란색’과 ‘우울한’의 뜻을 동시에 갖고 있습니다. 다음의 피카소의 초상화를 보면, 그 당시 그의 감정을 느낄 수 있습니다. 

 

피카소 자화상(1901년)(이미지출처 ; 파리 피카소 미술관 소장

 

테스트와 피드백

색상의 연상이나 상징성은 개인의 경험과 문화적 배경에 따라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색상 선택에 대한 신중한 고민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디자인을 완성하기 전에 다양한 대상 그룹으로 테스트를 진행하고 피드백을 수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상 그룹의 반응과 의견을 고려하여 디자인의 색상을 조정하고 최종적으로 원하는 의미와 효과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맥락과 조화

색을 선택할 때는 디자인의 맥락과 전체적인 조화를 고려해야 합니다. 어떤 색이 특정한 연상이나 상징을 갖고 있다고 하더라도, 디자인의 목적과 분위기에 어울리지 않는다면 효과적으로 작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디자인의 전반적인 컨셉과 조화를 이루는 적절한 색상을 선택해야 합니다.

 

 

 

 

색을 연상이나 상징으로 활용하는 것은 디자인의 표현력을 높이고 메시지를 강화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디자인의 목적과 대상 그룹을 고려하여 적절한 색상을 선택하고 조합하는 것이 디자인의 효과를 극대화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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