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초/중/고] 발명, 발명품, 발명 아이디어 경진대회 정보

교육정보

by better루시아 2021. 7. 26. 22:09

본문

● 전국학생과학발명품경진대회 (초/중/고)

1979년부터 진행한 전국학생과학발명품경진대회는 학생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과학발명으로 실현하여 과학전 문제해결 능력 배양 및 지속적인 발명활동을 장려하기 위해 개최하는 대회입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국립중앙과학관이 주최하고 교육부, 산업통상자원부, 환경부, 해양수산부, 중소벤처기업부, 특허청 등이 후원하는 대회로 역사와 규모가 큰 대회입니다. 반면, 아래 소개하는 대회와 비교했을때 대회를 준비하는 기간도 길고, 대회에 참여하기 위한 단계도 많습니다. 

 

2021년 대회요강을 살펴보면 "출품자는 각 시⋅도 교육청이 주최하는 학생과학발명품경진대회 지역대회를 반드시 거쳐야 하며, 지역대회와 전국대회 출품사항은 동일하여야 함. 지역대회는 시⋅도별 자체일정에 따라 진행되며 자세한 사항은 각 시⋅도 지역대회 주관기관에 문의"로 되어있습니다. 

 

시도별로 우수작품을 선발하여 참여하는 대회이기 때문에, 각 학교별로 교내대회를 진행하고, 교내대회 수상자가 시대회, 혹은 도대회에 참가하고 여기서 선발된 작품이 전국학생과학발명품경진대회에 참여하게 됩니다. 지역에 따라 다르지만, 6개월 이상 걸리는 기간이 긴 대회입니다. 타 대회의 시제품에 비해 초기 아이디어에서부터 최종작품까지 아이디어를 보완하고 수정하는 과정을 다 보여주는 방식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고등에서 진행하기에는 부담스러울 수도 있는 대회입니다. 다만, 교내대회를 포함하기 때문에 타 발명대회와는 다른 장점을 갖는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출처 : 국립중앙과학관 전국학생과학발명품경진대회 설명페이지 사진

 

상격은 초중고 통합하여 대통령상 1점, 국무총리상 1점, 최우수상, 특상, 우수상 160점에 대해 장관상이 수여됩니다. 초중고의 인원은 고정하지 않았으며 각부분별 출품작 수를 고려하여 시상합니다. 장려상 139점에도 장관상이 포함되어 있으며, 특허청장상, 국립중앙과학관장상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다음은 2021년 기준 일정입니다. 해마다 비슷한 시기에 진행되니 일정 참고하면 됩니다. 다만, 원서접수는 개인이 하는 것이 아니라, 시⋅도 지역대회 주관기관과 소속학교에서 하게 되는 것이 타 대회와 다릅니다. 

  • 원서접수 : 2021년 7월 8일(목)
  • 1차 심사(서면): 2021년 7월19일(월) ~ 8월 5일(목)
  • 2차 심사(면담): 2021년 8월24일(화) ~ 8월 27일(금)
  • 결과발표 : 2021년 9월 14일(화) 12:00(정오)

 

국립중앙과학관 > 특별전/행사 > 전국학생과학발명품 경진대회   https://www.science.go.kr/mps

 

국립중앙과학관

 

www.science.go.kr

 

 

 대한민국학생발명전시회 (초/중/고)

우수 학생 발명품을 발굴, 시상하고 전시하여 학생들의 발명의식 고취 및 창의력 계발에 기여하고자하는 목적으로 특허청과 한국발명진흥회에서 추최/주관하며 교육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업통상자원부, WIPO, 경제4단체, 조선일보 등에서 후원하는 대회입니다. 

 

1인당 최대 5개 작품까지 출품이 가능하며, 본인 명의로 출원, 등록된 지식재산권(특허, 실용신안, 디자인 등)도 출품할 수 있습니다. 공동 발명은 불가하며, 학교당 출품 건수 제한도 없고 교내대회 참가작 등의 제약 없으므로, 개인 단위로 바로 인터넷접수하게 됩니다. (중복시상 제한. 1인 중복수상 시 상위등급의 상장 1개만 시상)

 

대통령상(1), 국무총리상(2), 교육부장관상(9),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상(9), 산업통상자원부장관상(16), 특허청장상(20) 포함, 총 249건을 시상하는 대규모 대회입니다. 

 

다른 발명대회와 차이점으로 아래에 해당하는 자료를 제출할 경우 가점을 부여합니다. (최대 4점 이내)

  • 본인이 직접 작성한 발명품 제작과정을 보여주는 발명탐구일지 최대 2점
  • 본인이 직접 조사한 출품작에 대한 선행기술조사 결과물 최대 1점
  • 본인이 직접 작성한 발명품을 설명하는 작품설명서 최대 1점

다음은 2021년 기준 일정입니다. 해마다 비슷한 시기에 진행되니 일정 참고하면 됩니다. 참가신청서 서류접수 후, 작품(현물)심사 대상자가 될 경우, 시제품(모형)과 판넬 준비하여 작품(현물)심사에 참여하게 됩니다.  작품(현물)심사 대상은 모두 수상이 가능했습니다. 

출처 : 발명교육포탈사이트 2021년 대회일정부분 발췌

 

발명교육포털사이트   www.ip-edu.net

 

발명교육포털사이트

2020.03.04 ~ 2021.12.31 접수중

www.ip-edu.net

 

 

 대한민국 청소년 발명 아이디어 경진대회 (초/중/고/대학생/청소년(현역군인 포함))

지식재산권의 일상 생활화 유도는 물론, 지식경쟁력을 갖춘 미래 산업사회의 주역이 될 창의발명인재를 조기에 발굴하여 지식재산 강국의 주축으로 성장하도록 지원하는 대한민국 청소년 발명 아이디어 경진대회는 초등에서부터 대학생까지 참여가능합니다. 2021년 본선심사 대상자는 초등은 없고 중등, 고등, 대학생까지 발표되었습니다. (7월 26일 기준, 7월 28일 본선심사)

출처 : 한국대학발명협회 홈페이지 (좌)2021년 대회포스터, (우)2017년 대회진행사진

 

공동 발명품은 신청 불가하며, 1인당 3작품 이내 신청 가능합니다. 본인명의 특허, 실용신안, 디자인 등 출원 및 등록작품도 신청 가능합니다. 2021년 요강을 참고하면, 학생과 지도교사 포함 204명에 대한 시상내역이 준비되어 있는데 2차 본선심사 대상 작품수가 74작품입니다. 코로나상황으로 대회 참가 인원도 대폭 감소한 것으로 보입니다. 

 

시상내역은 대통령상(1명), 국회의장상(1명), 국무총리상(1명), 교육부장관상(5명),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상(3명), 산업통상자원부장관상(5명), 고용노동부장관상(3명), 여성가족부장관상(4명), 중소벤처기업부장관상(7명) 등입니다. 장려상, 특별상을 줄일지, 상위 상격 수상자를 줄일지 결과가 궁금해집니다. 

 

다음은 2021년 기준 일정입니다. 해마다 비슷한 시기에 진행되니 일정 참고하면 됩니다. 예선심사에서는 모집단위별 서류심사를 통한 우수작 선별하며 선행기술조사를 통한 유사성 검토 및 검증심사 병행합니다. 본선심사에서는 출품작품에 대한 대면 설명(5분 이내)을 진행하며 질의 응답식 심사로 진행합니다.

  • 대회 개최공고 : 03. 02. (월) www.invent21.com
  • 신청서 접수 : 03. 02. (월) ~ 05. 31. (월)
  • 예비심사 : 06. 10. (목) ~ 06. 11. (금)
  • 예선심사(1차: 서류) : 06. 19. (토) ~ 06. 20. (일)
  • 본선심사(2차: 발표) : 07. 28. (수)

수상자에게는 여러가지 특전이 있는데, 해외연수가 있는데, 작년에 이어, 올해 수상자도 어려울 것 같습니다. 그 외  청소년 발명가 인적네트워킹(수상자 모임), 한국지식재산보호원 특허상담센터(공익변리사) 상담자문,  WICO 세계발명창의올림픽 참가자 가점 등이 있습니다. 

 

 

한국대학발명협회  http://www.invent21.com/

 

대한민국 청소년 발명 아이디어 경진대회 한국대학발명협회

 

www.invent21.com

 

 

LG생활과학아이디어 공모전 (초/중/고)  >>>   2021년부터 개최하지 않음.

LG사이언스홀도 LG디스커버리랩으로 변경 운영되고 있습니다. 

https://www.lgdlab.or.kr/

 

LG디스커버리랩

 

www.lgdlab.or.kr

 

 

매년 9월~11월 인터넷과 우편으로 작품접수가 진행됩니다. 실물모형을 꼭 만들어야 수상이 가능한 발명대회도 있고, 아이디어만으로 수상이 가능한 대회도 있는데, LG생활과학아이디어 공모전의 경우 아이디어 도면, 스케치만으로도 수상이 가능합니다. 

 

아직 2021년 대회요강이 공지되지 않아, 2020년 대회요강의 시상내역으로 살펴보면, 노란색 박스안의 대상과 우수상 대상자만 본선심사를 하게 되고, 이때 설명을 위한 모형을 지참합니다. 

 

출처 : 2020년도 LG생활과학아이디어공모전 요강

 

작년의 경우 코로나상황으로 본선심사가 비대면으로 진행되었습니다. 9월~11월 접수하고 12월 말 아이디어상 수상자와 본선진출 수상자를 각각 발표합니다. 본인의 상격이 아이디어상인 경우, 대회종료이고 본선친출일 경우 본선심사를 위한 준비를 하게 됩니다. 본선심사를 위한 준비기간이 짧아서 실제 동작하는 제품같은 모형이 아니어도 괜찮습니다. 우드락이나, 아크릴 등 본인의 아이디어를 설명하기에 적합한 수준이어도 되며, 최근 발명대회 모형을 보면 3D프린터를 활용한 경우가 많이 보입니다. 

 

 

 전국 창업발명 경진대회 (초/중/고)

202114회를 맞는 전국 창업발명 경진대회는 경기일보와 성균관대학교가 주최하고 발명특성화 고등학교인 삼일공업고등학교에서 주관하는 대회입니다. 대회는 5~6월에 공지 및 접수가 진행되고 여름방학 중에 2차 심사를 하는 일정으로 운영됩니다. 

 

2021년 기준 일정입니다. 해마다 비슷한 시기에 진행되니 일정 참고하면 됩니다. 

  • 서류접수 : 2021년 5월 11일(화) ~ 6월 18일(금) 17시까지
  • 1차(서류) 심사: 2021. 6. 25(금)
  • 2차(대면) 심사: 2021. 7. 30(금)

 

발명과 창업에 관심이 있는 전국 초·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며, 초등, 중등, 고등 각부분별 시상이 별도로 이루어집니다. 발명부분은 개인참가이며, 고등학생만 참가 가능한 창업부분은 4인까지 공동작업이 가능합니다. 지도교사 유무는 선택 사항입니다. 

 

대회진행은 2단계를 거치며, 1단계에서 서류심사를 진행하고, 통과자들은 2단계에서 발명부분의 경우, 판넬과 시제품으로 대면심사가 이루어지고, 창업부분의 경우 PPT발표를 하게됩니다. 발명부분의 경우, 1인당 출품 수 제한 없고 중복수상 가능합니다. 고등부의 경우 발명부분과 창업부분 동시 제출 가능하다 발명과 창업의 아이디어는 별도 이어야 합니다.해마다 약간의 변동이 있기는 하지만, 2단계 본선진출을 하게 되면 수상은 확정되는 방식으로 운영되었었습니다. 

 

상격을 살펴보면, 국회의장상(1명), 교육부 장관상(3명, 초/중/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3명, 초/중/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상(3명, 초/중/고) 외 특허청장장, 성균관대학교 총장상, 한국발명진흥회장상 등 대회규모에 비하여 상격이 높은 편입니다. 

출처 :2021년도 대회 포스터와 시상내역 부분 발췌

 

대회의 공지와 신청서류 접수 등은 삼일공업고등학교에서 진행됩니다. 

삼일공업고등학교 > 학교안내 > 발명특성화 > 자료실   http://samil-th.or.kr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