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이슈들로 인하여 교대에 대한 관심이 줄어들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래도 교육을 바로 세우기 위한 노력은 계속될 것입니다.
다음은 2024학년도 전국의 교육대학, 그리고 초등교육과의 수시전형 관련 내용입니다.
"세종시 교육청 진로진학정보센터"와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의 자료입니다.
2024 대입 교육대학교(일반대학 초등교육 포함, 이하 교대)의 선발인원은 정원 외 전형을 포함하여 총 4,160명 으로 수시모집에서 2,435명을, 정시모집에서 1,725명을 모집합니다. 2023 대비 수시모집은 42명 감소, 정시 모집은 그대로 유지하여 총인원은 42명 감소했습니다.
2023 대입 대비 2024 대입 교대 전체 모집인원은 42명 감소하였으나, 서울지역 학생이 지원할 수 있는 전형으로 한정하면 92명이 감소하였습니다. 교대는 해당 지역 학생들만 지원할 수 있는 지역인재전형의 모집 비율이 높은 편이라 교대 수시모집 인원 전체 2,435명 중 서울지역 학생이 지원할 수 있는 전형 모집인원은 1,352명으로 약 55.5%정도로 줄어듭니다.
다음은 전국 교대와 초등교육학과의 모집인원, 전형방법, 수능최저학력기준이 정리된 표입니다.
전형방법 중 서류 100%는 면접이 없기 때문에, 수시납치전형이라고도 불립니다.
정시를 염두에 두고 있다면 주의해야하는 전형입니다.
경인교대는 비대면 영상 업로드 면접으로 9. 18.(월) 14:00에 대학 입학 홈페이지의 ‘답변 녹화 동영상 제출 유의사항’을 통해 면접 문항을 공개한다고 합니다. 이화여대가 10.28.(토), 한국교원대학교가 12.2.(토)에 대면 면접을 실시하고 그 외 다른 교대의 면접일은 11. 24.(금)~11. 26.(일) 중 하루 동안 실시되므로 면접일이 중복될 수 있으니 지원 시 일정 중복에 유의해야합니다.
광주교대 : 최대비율 60%
▪ 수시모집의 교직적성우수자 전형은 어느 한 성이 60%를 초과하지 못함(1단계 및 2단계 모두 적용)
대구교대 : 최대비율 70%
▪ 수시모집의 참스승 전형에 적용(1단계 및 2단계 모두 적용)
▪ 어느 한 성이 모집 인원의 70%를 초과하지 못함 (어느 한 성이 모집 인원의 30%에 미달하는 경우에 그 인원만큼 다른 성에서 충원)
제주대 : 최대비율 70%
▪ 수시모집의 일반(교과)에 적용. 단, 예비후보자는 성비 적용 없이 선발
▪ 최초 합격자에 한하여 어느 한 성이 모집 인원의 70%를 초과하지 못함 (어느 한 성이 30%에 미달되는 경우 그 미달 인원은 다른 성에서 선발)
경인교대 (교과)
▪ 면접영상 제출 관련 세부사항 및 문항공개에 관한 부분은 1단계 합격자 발표일(2023. 11. 3.)에 확인
공주교대 (종합)
▪ 코로나19 상황이 해결된 후 대면 방식의 회복과 비대면 방식의 유지·확대라는 상반된 주장에 대해 여러분은 어느 쪽을 지지할지 정하고, 근거를 들어 지지하는 주장을 정당화하시오.
▪ 자신이 지지한 주장과 대립되는, 반대편의 주장의 근거를 제시하시오.
▪ 두 가지 주장을 초등 교육의 관점에서 고려할 때, 코로나19 상황이 해결된 후 초등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바람직한 방향을 근거를 들어 제시하시오.
광주교대 (종합)
▪ ‘사회문제탐구’ 과목에서 ‘교육 불평등 해결의 개인적 측면과 구조적 측면’에 대한 보고서를 작성하였다고 하는데, 보고서의 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하고 교육 불평등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 과학에 흥미가 없는 학생들에게 과학을 재미있게 가르칠 수 있는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 2-2학기 성적이 다른 학기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보이는데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 심화수학 시간에 통계적 추정에 따른 인구 추계와 교사의 전망을 탐구해 보았는데 느낀 점과 향후 전망은?
▪ 초등교사에게 가장 중요한 자질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며, 초등교사로서 자신의 강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 통합교육에 관심이 많다고 하는데 우리나라 통합교육이 어떤 문제점이 있고 그것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어떤 변화가 필요한지 말해보세요.
대구교대 (종합)
▪ 2학년 1학기 수학성적이 향상된 이유는 무엇인가? 어떤 방법으로 공부하였는가? 학습부진아에 대한 이해 정도는 어떠한 편입니까?
▪ 가장 자신있는 과목은 무엇이며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그 과목 수업을 한다면 어떠한 방식으로 지도해보고 싶습니까?
▪ 동아리활동에서 학생 자신이 아이디어를 제시하거나 주도가 되어 활동했던 경험은 무엇입니까?
▪ 동아리활동 중 갈등관리의 경험이 교직에서 어떻게 활용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가?
▪ 본인은 어떤 강점을 가진 교사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하는가?
▪ 자신의 공부법 중 초등학생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하는 방법과 그 이유는 무엇인가?
부산교대 (종합)
▪ 최근 교육부가 발표한 국가수준의 학업성취도 평가 실시에 대한 논란이 확대되고 있다. 이러한 평가 실시에 대한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을 말하고, 자신의 입장을 제시하시오.
▪ 통합학급 상황에서 특수교육 대상자를 지도하는 초등교사에게 요구되는 중요한 역량을 말하고, 이를 개발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일지 말해보 시오.
▪ 기후변화와 자연생태계 훼손으로 생태계 보전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생태계 보전의 가치와 중요성을 일깨워줄 수 있는 활동방안을 제시하시오.
▪ 코로나 19 시기를 지나며 학교 현장에도 이전에 경험하지 못했던 다양한 문제점이 대두되고 있다. 자신이 생각하는 대표적인 문제점을 말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시오.
▪ 초등학생의 스마트폰 사용 시간이 늘어나고 있다. 스마트폰 사용의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을 말하고, 초등교사로서 스마트폰을 올바르게 활용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방안을 제시하시오.
서울교대
▪ 00초등학교에서 학급 간 축구대회가 열릴 예정이다. 이 대회에서 우승하면, 학급의 모든 학생에게 상품이 제공된다. 학생들 사이에 팀 구성 방법을 두고, 두 가지 의견이 팽팽하게 대립하고 있다. 하나는 축구를 잘하는 학생 위주로 팀을 구성하자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여러 학생이 골고루 참여하 게 팀을 구성하자는 것이다. 여러분이 교사라면, 학생들에게 어떤 조언을 할 것인가? 그 이유는 무엇인가?
▪ 강자는 더욱 강해지고, 약자는 더욱 약해지는 현상을 ‘마태효과’(Matthew effect)라고 한다. 예를 들어, 저명한 과학자에게는 무명의 과학자보다 명성과 보상을 받을 기회가 더 많이 주어진다. 학교 현장에서 마태 효과에 해당하는 상황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그 상황에서 마태 효과를 최소화 하기 위한 방안을 교사 차원과 학교 차원에서 각각 제안하시오.
▪ 1980년대에 제시된 ‘모라벡의 역설’(Moravec‘s paradox)에 의하면, 인간은 컴퓨터보다 지각과 인지를 잘하고, 컴퓨터는 인간보다 복잡한 계산 을 쉽게 할 수 있다. 그러나 최근 빅데이터 기반 인공지능의 발달로 모라벡의 역설을 반박하는 사례들이 나타나고 있다. 이에 해당하는 사례를 두 가지 제시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전주교대 (종합)
▪ (가)의 관점(제시문)에서 학습자의 능력을 측정하기 위한 평가 방법이 무엇인지 제시하고, 그 평가 방법의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을 몇 가지 말하시오.
▪ 원로들의 주장에 대한 자신의 찬반 입장을 밝히고, 그 근거를 몇 가지 말하시오.
▪ 오늘날 초등학교 교육과정에 새롭게 추가되었으면 하는 교육내용을 몇 가지 제시하고, 그 이유를 말하시오.
청주교대 (종합)
▪ 초등교사는 모든 과목을 가르쳐야 하는데 가장 좋아하는 과목과 싫어하는 과목은 무엇인가요?
▪ 본인의 학교생활기록부에서 초등교사로서 자랑할 부분과 부족한 부분을 말해보세요.
▪ 초등학교 1학년과 6학년 중에 어떤 학년의 담임을 맡고 싶은가요?
▪ 고등학교 3년 동안 생활하면서 겪었던 갈등상황과 그 해결 과정을 말해주세요.
▪ 고등학교 3년 동안 본인이 예비 초등교사로서의 자질을 어떻게 길렀다고 생각하는지 말해보세요.
▪ 동아리 활동 중에 자신의 진로에 가장 큰 도움을 주었던 활동은 무엇입니까?
▪ ‘지혜로운 교사는 어떻게 말하는가’라는 책을 읽었다고 하는데, 이 책은 어떤 내용이고 본인이 생각하는 지혜로운 교사는 무엇인가요?
이화여대 (교과)
▪ 초등교육과에 지원한 이유와 특히 이화여자대학교에 지원한 이유를 말해주세요.
▪ 고등학교 3 년동안 다양한 과학활동에 참여했는데, 그 중 가장 의미있는 활동은 어떤 것이었나요?
▪ 고등학교 3년 동안 학급회장을 하고 동아리회장도 했네요. 학생부에 학생은 글로벌 리더로서의 자질을 가진 학생이라고 적혀있는데, 학생이 생각하는 교사가 지녀야 할 리더의 자질과 그러한 자질을 갖추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지 자신의 경험과 관련지어 말해줄 수 있나요?
▪ 고등학교 3년 동안 한 활동 중에서 전공과 관련하여 가장 도움이 된 활동은 무엇인가요?
제주대 (종합)
▪ 제주대학교 초등학교에 지원한 동기가 무엇인가요?
▪ 고등학교 3년 동안 전공과 관련하여 가장 의미를 가지고 노력한 활동은 무엇인가요?
▪ 고등학교 생활을 하면서 가장 어려웠던 경험과 어떻게 극복했는지 이야기해줄 수 있습니까?
▪ 본인이 읽은 00 책을 통해 교사로서 어떤 점을 배울 수 있었는지 말해보세요.
▪ 전공 관련 동아리 활동의 의미와 가장 인상 깊었던 내용이 있다면 말해보세요.
한국교원대(종합)
▪ 면접 대상 학생이 A교사, B교사라면 각각의 사례에 대해 어떻게 대처했겠는가? 이와 같이 최근 논란이 되는 다양한 교권 침해가 발생하는 원인에 대해 설명해 보자.
▪ 교사의 교권과 학생의 인권은 대립된다는 주장도 있으나, 일부 학생의 과도한 행위는 다른 학생들의 학습권을 침해할 수 있다. 이런 측면에서 교사의 교권과 학생의 인권을 조화시킬 수 있는 적절한 방안을 설명해 보자.
▪ 위에서 제시한, 교육계 안과 밖에서 주장하고 있는 사기 진작 방안 각각에 대해 지지하거나 반대하는 의사를 밝히고,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를 구체적으로 설명해 보자.
▪ 교사들의 사기가 떨어지는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지 말해 보고, 위에서 제시한 방안 이외에 구체적인 사기 진작 방안에 대해 설명해 보자. ∙ 고등학교 수업 중 지원 전공과 관련하여 가장 흥미 있었던 주제는 무엇인가요?
▪ 지원 전공과 관련하여 최근에 읽은 책이 있다면, 간단하게 소개해 보시오.
▪ 학교생활 중 지원 전공 또는 특정 분야에 몰두하여 최선을 다한 경험이나 사례가 있다면 말씀해 보시오.
▪ 지원자가 생각하는 좋은 교사란 무엇인지 자유롭게 말씀해 보시오.
[추가] 전국 교대 2024 수시 경쟁률
2024 수능 원서 접수 방법 및 절차 안내 : 졸업예정자, 졸업자, 검정고시 합격자, 기타 학력인정자 등 (0) | 2023.08.13 |
---|---|
2024 계약학과 알아보기 : 기업체취업형, 군의무복무형, 조기취업형 (0) | 2023.08.13 |
[수시] 고려대학교 2022, 2023 합격자 70% 컷과 충원율(추가합격 정도) (0) | 2023.08.12 |
2024 고려대학교 수시전형 빠르게 훑어보기 (0) | 2023.08.11 |
2024 수능 원서 접수기간 8월 24일~9월 8일, 수시 원서 접수기간 9월11일~9월 15일 (1) | 2023.07.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