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 이미지를 가로, 세로 줄을 맞춰 정렬되어 있는 작은 사각형 점들의 집합(일종의 모눈지)으로 인식하고 작은 사각형 점들의 위치값과 색상값을 저장하는 방식입니다. 이때 작은 정사각형 점을 픽셀이라고 부르며, 픽셀은 이미지의 가장 작은 단위가 됩다. 픽셀의 개념을 쉽게 생각할 수 있는 예로는 모자이크 기법으로 제작된 그림, 색 타일로 만들어진 벽화 등이 있습니다.
아래 사진 왼쪽의 동그라미 부분을 확대해보면, 아래 사진 오른쪽과 같이 정사각형 단위의 픽셀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비트맵 방식, 혹은 래스터 파일은 고품질 사진을 저장하고 보여줄 때 가장 효과적입니다. 대부분의 사진은 활용 매체가 인쇄물이든 디지털이든 래스터 파일 포맷으로 제공됩니다.
Adobe Photoshop과 같은 소프트웨어를 통해 래스터 파일의 개별 픽셀을 편집하여 사진의 형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각 래스터 이미지는 크기와 해상도에 영향을 주는 개별 치수와 픽셀 수가 제한됩니다. 따라서 픽셀 수가 너무 적은 이미지의 크기를 늘리면 보기에 좋지 않은 과도한 픽셀화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크기로 사용해야 하는 일러스트레이션이나 로고 작업이 벡터 형식으로 이루어지는 이유가 바로 이 때문입니다.
래스터 파일의 장점
래스터 파일의 단점
"수학적 방식에 의한 정의"
벡터 방식에서 그래픽 이미지는 선으로 이루어진 도형들로 구성됩니다. 점의 위상 정보와 수학적 공식에 의해 직선 및 곡선이 정의되고 선에 의한 도형이 정의됩니다.
이미지가 수학적으로 표현되기 때문에 이미지를 적은 용량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비트맵 방식에서는 단순한 선을 그리더라도 선의 시작점에서 부터 끝점에 이르는 수많은 점(픽셀)에 대한 데이터를 저장해야하지만, 벡터 방식에서는 선의 시작점 위치정보와 끝점의 위치 정보만을 저장하고 있으면 수학적 계산에 의해 선을 모니터에 디스플레이 해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해상도 손실 없이 이미지를 무한대로 크게 또는 작게 만들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벡터는 크기를 조정해도 품질이 그대로 유지됩니다. 또 이러한 이유로 벡터 방식은 상대적으로 파일 크기가 작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벡터 포맷은 원하는 대로 간편하게 크기를 조정해야 하는 고품질 그래픽에 유용합니다. 수학적 공식에 따라 이미지가 생성되기 때문에 이미지를 크거나 작게 만들어도 흐려지거나 왜곡되지 않습니다.
그런 만큼 벡터 포맷은 각종 홍보 자료를 제작하기 위해 그래픽 크기를 다양하게 조정해야 하는 디지털 일러스트레이션과 기업 로고 작업에 많이 사용됩니다. 작은 명함부터 티셔츠, 포스터에 이르기까지 벡터 포맷으로 저장된 로고는 어떤 크기에서도 해상도가 그대로 유지됩니다.
가장 일반적인 벡터 파일 유형으로 AI(Adobe Illustrator), EPS(Encapsulated PostScript), PDF(Portable Document Format), SVG(Scalable Vector Graphics) 파일이 있습니다.
벡터 이미지의 장점
벡터 이미지의 단점
예전에는 비트맵방식의 그래픽 소프트웨어, 벡터방식의 소프트웨어 이렇게 구분하였었으나, 이제는 포토샵과 일러스트레이터 모두 두가지 방식을 활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그래서, 다음의 용어도 알아두면 좋습니다.
벡터 방식의 이미지를 픽셀 방식의 이미지로 전환시키는 작업을 말합니다. 가장 많이 쓰는 것이 포토샵의 텍스트레이어나 쉐이프레이어를 편집가능하도록 바꿀때, 그리고 일러스트레이터에서 작업한 것을 편집할때입니다.
다음은 쉐이프가 그려진 레이어를 래스터화하는 것을 보여주는 예시입니다.
문자 레이어를 편집하기 위해, 레이어 패널에서 눌러줬던 [문자 래스터화]도 같은 방식으로 이루어지는 작업입니다. 이렇게 문자 레이어를 래스터화하면, 글자의 일부분을 지우거나 움직이는 등의 편집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래스터화한 문자 레이어는 아래와 같이 레이어 패널에서 T 표시가 사라지고, 일반 레이어처럼 편집이 가능해집니다.
픽셀방식의 이미지를 벡터방식으로 전환시키는 작업을 말합니다. 일러스트레이터에서 트레이스 하는 것을 생각하면 됩니다. 사진파일은 비트맵방식으로 저장되는데, 일러스트레이터에서 사진파일을 불러와서 외곽선을 추출하는 것이 벡터라이징의 예입니다.
아래 사진 1번째는 비트맵 이미지, 2번째는 벡터라이징한 이미지, 3번째는 벡터라이징 결과가 잘 보이도록 패스가 드러나도록 표시한 것입니다.
사진이미지를 일러스트레이터에서 트레이스 하면, 실루엣 출력가능한 DXF파일로 저장할 수 있어요!
각각의 특성을 이해하고 작업하면, 더 효율적으로 툴을 활용할 수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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