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포토샵] A2 사이즈로 사진 출력 준비하기 feat. 무료 사진 사이트

디자인 자료&팁

by better루시아 2023. 5. 10. 08:44

본문

사진을 출력해서 바꿔 끼울 수 있는

A2 사이즈 액자를 구매하려 합니다. 

 

모니터 화면에서 보여지는 것과 

출력되는 것은 차이가 있어서,

제가 보냈던 A2 사이즈에서

화면 해상도, 크기 설정 등

간단한 편집 작업 내용을 공유해보려 합니다. 


 

사진 준비하기

좀 넓은 벽면이라서 A2 사이즈를 세로로 3개 나란히 걸려고 무료 사진 사이트에서 골랐습니다. 

나름 3장이 나란히 놓였을때 색상, 방향 등을 고민하고 1차 선택을 했던 사진입니다. 

 

 

작은 썸네일만 제공하고, 고해상도는 유료였던 사이트 말고, 요즘엔 고해상도 이미지도 무료 제공하는 곳이 꽤 있습니다.

제가 이용한 사이트는 Unsplash입니다.   

원하는 이미지가 있으면 [무료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고 다운 받을 사이즈를 고를 수 있습니다.

인쇄작업에 쓴다면 원본으로 받으셔야합니다. 

 

 

이렇게 사진 골라서 액자 만드는 것은 처음이라서, 이게 좋을까, 저게 좋을까...

고민한 흔적이 파일 갯수로 남아있네요. 77개....

 

 

 

포토샵에서 작업 파일 설정하기

제가 이용한 사이트에서 원본, 제일 큰 사이즈를 선택해서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서 사진을 늘이지않고 사용할 수 있는 해상도를 찾아보려고 150dpi, 200dpi, 300dpi 세가지로 만들어봤습니다. 

 

사진마다 제공하는 원본 사이즈 크기도 달라서 만들려는 사진으로 한번씩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저의 경우 150dpi에는 넉넉해서 오히려 사진 사이즈를 줄여서 사용할 수 있었고, 300dpi에는 대부분의 사진을 늘여서 써야했습니다.

전 200dpi로 작업했습니다. 

 

A2 용지 사이즈인 420mm, 594mm를 입력해줍니다. 

만들려는 액자를 가로로 할지, 세로로 할지에 따라 폭과 높이값을 설정해주면 됩니다.  

 

 

A2 사이즈는 다음과 같아요. A4 용지를 세로로 4장 붙인 사이즈입니다.

A4가 210*297, A3가 420*297, A2가 420*594, A1이 840*594.

이렇게 커진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새로 만든 파일에 사진 3장을 레이어로 불러왔습니다. 

옆에 같은 사진 하나 더 별도의 파일로 불러온 것은 원본의 이미지 크기와 A2 용지 위에 올렸을때의 크기를 비교해보기 위해 해봤습니다. 

 

 

3장의 이미지를 원하는 대로 편집해줍니다. 

전 3번째 이미지의 각도를 조정하고, 배경 밝기를 흰색으로 보정했습니다. 

 

 

[이미지 > 조정 > 레벨] 작업을 하려고 해당 레이어를 레스터화해주고, 레벨의 흰색설정 스포이드로 배경색을 흰색으로 맞춰주는 과정입니다. 

 

 

1번째, 2번째 이미지는 사이즈만 맞춰줬습니다. 

 

 

좋아하는 글귀가 있으면 적어주셔도 좋습니다. 

폰트, 크기, 색상 등을 설정하고 전 글자 레이어도 복사해서, 문구만 바꿔 넣는 방식으로 진행했습니다. 

 

 

2번째 그림은 검정 글씨가 안보여서 흰색으로 변경하고 그림자 효과를 적용했습니다. 

 

 

 

3개의 그림 나란히 보며 수정

한개의 파일에 레이어로 3개의 액자용 사진 작업을 다 해둬서, 3개의 사진이 나란히 있을때의 느낌을 확인해보려합니다. 

3개의 파일로 따로 작업했다면 필요없는 과정입니다만, 컴퓨터 사양이 버거운듯하여 1개로 작업했습니다. 

[이미지 > 복제] 메뉴를 써서 현재까지 작업된 파일의 복제본을 2개 만들고, 만들어진 복제본의 레이어 눈 켜고끄기를 사용하여 3개의 작업이 동시에 보이게 해줍니다. 

 

 

동시에 보면서 고쳐야할 부분을 수정하고, 각각의 파일을 JPG 파일로 저장해줍니다. 

혹시라도, 수정할 일이 있을 수도 있으니, 레이어가 다 남아있는 PSD 파일로도 저장합니다. PSD 파일은 아래 3개의 파일 중 1개만 저장해도 됩니다. 

 

 

출력보낸 파일입니다. 

같은 사이즈, 해상도이더라도 JPG 파일에서 이미지를 압축하는 방식 때문에 파일 용량이 다릅니다. 

5월 4일에 보냈는데, 주말이 끼어 있어서 인지 아직 출력물을 받아보지 못했습니다. 

 

 

 

 

날씨가 급 더워지고 있습니다. 

시원한 물줄기 떨어지는 사진으로 할껄 그랬나 싶네요.

뭐, 이번에 받아보는 결과물이 괜찮으면 사진 바꾸는 주기가 계획보다 짧아질 수도 있지 않을까요.

오늘도 재밌는 일, 즐거운 일 많이 하시며 행복하게 보내세요.

 

 

[추가] 설명이 부족할 수 있어 작업과정 영상 기록했습니다. 참고하세요.  https://youtu.be/EeZ3Wgde_P4

 

 

.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