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재학교의 교육과정은 일반학교의 교육과정보다 융통성을 가지고 운영됩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관할인 한국과학영재학교는 교육부 관할인 7개의 타 영재학교보다 학생의 선택과 자율성을 많이 부여하고 있습니다. 2020년 코로나로 등교개학을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도 학교의 기준에 따라 기숙사 입소를 진행했었습니다. 이 외에도 여러가지 장점이 많기에 "한과영바라기"라 부를 정도의 매니아층이 있고, 중복지원이 불가능한 2022학년도 입시에서도 지원자 1,000명을 넘긴 유일한 영재학교였습니다.
영재학교의 교육과정이 비슷한 점도 있지만, 학교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어서, 영재학교 별로 교육과정과 운영방식 등을 살펴보려합니다. 첫번째로 학생들의 선호도가 높은 한국과학영재학교부터 시작합니다.
운영원칙
교육과정 운영은 3년을 원칙으로 한다. 다만 졸업에 필요한 학점과 졸업요건을 갖춘 경우에는 조기졸업이 가능하도록 운영합니다. 과학고등학교는 조기졸업이 되고 영재학교는 안된다고 알고 계신 분들이 많은데, 영재학교도 조기졸업이 가능합니다. 다만, 과학고등학교에서 조기졸업시험을 치르는 것과 달리, 영재학교는 졸업에 필요한 학점을 모두 이수해야하는데 140~150학점(교과 학점)을 2년에 이수하기엔 현실적으로 무리인듯 합니다.
무학년・졸업학점제를 운영합니다. 다른 영재학교와 달리, 한국과학영재학교의 반개념은 "담임선생님이 같은" 정도로 같은 반에 있는 친구라도 첫학기부터 수업시간표는 다 다를 수 있습니다.
미래사회의 변화에 대비한 깊이 있는 교육이 이뤄질 수 있도록 운영합니다. 가) 단순한 지식 습득이 아닌 미래사회에 필요한 핵심역량이 함양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구성한다. 나) 학생 개인별 특성을 고려한 역량 중심 리더십 활동 설계, 심화(선택)교과 확대를 통한 학생주도형 교과 설계를 확대․편성한다. 다) 학생의 흥미와 관심을 고려한 선택 교육을 강화하여 학습자 중심의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관심 분야와 관련하여 전문성을 신장시킬 수 있도록 운영합니다.
학생들의 관심과 능력을 최대로 발휘할 수 있는 다양한 교과목 및 프로그램을 개설하여 운영합니다.
이수 학점과 교과운영
졸업이수학점은 174학점을 원칙으로 한다. 교과 이수학점 144학점과 연구학점 30학점입니다.
1학년 학생은 한 학기 27학점 이내로 수강 신청을 할 수 있다. 단, PT통과 학생은 29학점 이내로 수강 신청을 할 수 있다.
학생들의 능력에 맞는 교육과정 운영을 위하여 수준별 수업, AP(Advanced Placement), PT(Placement Test)를 운영한다. PT(Placement Test) 제도는 자연 교과 및 외국어 교과의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을 위해 수강 전 PT(Placement Test)를 실시함으로써 일정 수준 이상의 성취도를 달성한 학생에게 해당 과목의 수강 없이 위계에 따른 심화과정을 이수할 수 있도록 속진 기회를 제공합니다. (입학전 1,2월에 진행)
2학년, 3학년 학생은 한 학기 30학점 이내로 수강 신청을 할 수 있다. 단, 직전 학기의 평균 평점이 3.7이상인 학생은 33학점 이내로 수강신청을 할 수 있다. 이런 조건이 있어 2년 조기졸업은 불가능해보입니다.
학기당 최대 신청 학점을 초과할 경우 담임교사의 확인서를 반드시 받아야 한다.
한 학기 최소 이수 학점은 10학점이다.
학생이 각 학기별 수강할 수 있는 학점 내에서 선택하여 이수할 수 있다.
심화(선택) 교과의 경우 학생의 능력과 관심에 따라 무학년제로 운영하되, 과목 이수는 교과별 위계에 따라 이수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심화(선택) 교과의 경우 학년구분이 없기 때문에 재학생들끼리 학점을 잘 받을 수 있는 학기를 선택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재수강은 평어가 C0 이하인 과목만 신청이 가능하며 취득 학점의 상한선은 A- 입니다. 생각보다 재수강하는 학생들이 많이 보입니다.
학년별 창의연구 활동
1학년 창의기초연구(창의설계활동, 연구방법 기초 세미나, 6학점)
창의기초연구는 1학기에 창의설계활동(3학점)과 2학기에 연구방법 기초세미나(3학점)로 운영한다.
수·과학에 근간한 연구 분야를 소개함으로써 학생들의 탐구 관련 상상력을 고취시킨다.
창의적 설계활동을 통해서 연구 활동을 위한 기초지식을 습득한다.
창의설계활동은 탐구 설계의 기회를 가짐으로서 연구자의 자세를 배우고 도전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를 지향하게 한다.
창의설계활동은 조별로 운영되며, 모든 학생은 팀별 창작품, 설계 디자인 중 하나를 제출하고, 이를 평가(PASS/FAIL)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연구방법기초세미나는 3인 1팀으로 구성되고, pre-R&E 형태로 운영한다.
연구방법기초세미나에서는 학생들이 R&E를 위한 연구주제를 찾고 선행연구 결과를 검토하여 연구문제를 정의하고 초보적인 연구를 시도하여 연구문제를 수정 보완하는 과정을 거친다.
연구방법기초세미나에서는 2학기 말에 팀별로 R&E 제안서 및 선행연구 검토보고서를 제출하고, 이를 평가(PASS/FAIL)한다.
2학년 R&E 연구 활동(소그룹 사사교육)
R&E 활동은 학생들 자신이 관심 있는 분야에서 관련분야의 연구자를 멘토로 하여 학생 3명이 한 그룹으로 학생들이 제안한 연구주제를 기초로 하여 1년간 연구 활동을 수행한다.
특정 분야의 심도 깊은 학습을 위하여 교내 및 연구소나 대학과 연계하여 운영한다.
학술적으로 가치 있는 주제 또는 실용적이고 창의적인 분야의 주제를 선정한다.
R&E 활동에서 책임지도자, 공동지도자 및 조교와 학생 3명의 소그룹으로 팀을 구성하여, 제시된 연구주제로 1년간 연구 활동을 수행한다.
R&E 과제선정 및 연구 활동에서 주체는 학생으로서, 학생이 작성한 연구계획서를 참고로 하여 연구주제를 지정하고, 운영한다.
팀 구성이 어려운 학생에 대해서는 대분야-중분야를 맞추되, 학교에서 지정하는 R&E 팀에 참가시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