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교 재학 중 관심분야가 바뀔 수도 있지만, 고등학교가 정해지면 아이들은 난 어떤 과목에 관심이 있어, 난 이 과목을 좋아해, 내 주특기는 OO야, 등등 나름의 계획들을 세웁니다.
욕심을 내보지만 실상은 한가지 하기도 만만치 않은 상황에 맞서게 됩니다. 특목고도 내신이 제일 중요하다는 것이 맞고, 국가대표까지 할 생각이 아니면 하지말라는 얘기도 많이 들었습니다. 국가대표까지 욕심낼 정도면 고민없이 시킬텐데, 아직까지 올림피아드 진행 과정을 알아보는 중이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정리해보았습니다.
생물올림피아드 개괄
생물올림피아드는 1년 단위로 진행됩니다. 고등1학년에 해도 되고, 고등2학년에 해도 됩니다. 고등1학년에 해서 국가대표가 못되었는데, 꼭 하고 싶다면 고등2학년에 또 해도 됩니다. 그러나 이런 경우에도 2년차 특혜 같은 것은 없습니다.
이수증(수료증)은 1차 후보자에 선정되어 9월부터 12월까지 진행되는 통신교육에 참여해야 받을 수 있습니다. 화학올림피아드의 경우 여름학교, 겨울학교가 있고 각각 이수증이 나오게 되는데, 생물올림피아드는 겨울학교만 2번(12월, 2월) 진행됩니다.
국가대표 선발에는 학년 구분이나 제한이 없습니다. 대부분은 3학년(3월에 3학년이 되는) 4명이 되고 3~4년 전에 2학년이 선발된 적이 있습니다.
생물올림피아드 일정
2월 말-3월 초 : 온라인지원
4월 초 : 1차 온라인 대상자 발표 대략 180명
6월 초 : 2차 온라인 대상자 발표 통신교육 과제 평가로 탈락처리
7월 초 : 3차 온라인 대상자 발표 통신교육 과제 평가로 탈락처리
8월 : 특강, 선발고사 특강 및 시험
9월 : 1차 후보자 발표 대략 80명
12월 : 겨울학교 (2박 3일 : 이수증)
2월 : 겨울학교 (3박 4일 : 이수증) 실험/이론평가로 최종국가대표 4명 선발
생물올림피아드 과제와 시험
매주 홈페이지에 4문제씩 과제가 주어지고, 게시판에 문제에 대한 답을 올립니다.
문제의 난이도는 많이 어렵지 않습니다. 대신 정해진 기한 내에 과제를 올리지 않으면 2차 온라인 대상자, 3차 온라인대상자에서 탈락하게 됩니다.
1학년보다는 2학년인 경우, 내신수업을 하면서 다루는 내용이 많아지니 확실히 더 쉽게 과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각 고등학교 내신시험기간에는 과제연기 신청(일주일)을 할 수 있습니다.
문제의 답을 쓰고, 출처를 적게 되어 있는데 "캠벨 생명과학", "생명, 생물의 과학" 이렇게 2권 있으면 대부분 해결 가능합니다.
생기부 기재여부
영재학교의 경우 학기별 특이사항에 올림피아드 관련 사항을 기재해줍니다. (과목별 세부특기사항표의 맨 하단 종합부분)
20XX년 XX차 생물올림피아드 이수증은 명칭, 기간, 내용 등이 기록됩니다. 다음 사진은 교육 이수후 해당 고교에 제출하게 되는 이수증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