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파워포인트로 입체도형 그리기 : 각뿔과 각뿔대

디자인 자료&팁

by better루시아 2023. 4. 5. 13:23

본문

각기둥 다음에는 각뿔, 그리고 각뿔대까지 이어지는 내용입니다. 

초등 기하부분 이해를 어려워하는 아이들, 컴퓨터로 옵션을 바꿔보게하면 어떨까요. 

직접 접어보거나, 직접 눈으로 보거나 해봐야 이해가 쉬울것 같습니다. 


이전 글에서 입체도형 그리기의 기본 설명을 해두었어요. 먼저 보시면 이해가 쉽습니다. 

https://lucia.tistory.com/395

 

파워포인트로 입체도형 그리기 : 각기둥

파워포인트로도 기본 입체도형은 그릴 수 있답니다. 3차원 서식의 옵션들을 살펴보고, 각기둥을 그려보겠습니다. 파워포인트로 삼각형, 사각형 등 기본 평면도형은 많이 그려보셨을텐데요. 오

lucia.tistory.com

 

 

이전 글에서 만들었던 각기둥에서 시작하겠습니다. 

처음부터 뿔로 만들어도 되지만, 각기둥 만든 것에서 바꿔보면서 옵션 설정을 더 확실히 이해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3차원 서식]의 입체효과에서 다음 화면에서 표시한 설정으로 바꿔줍니다. 바로 위에 있는 모양과 아주 비슷하게 보입니다. 위의 것은 모서리가 둥글게 표현되고, 아래 빨간 선으로 표시한 옵션은 모서리가 각지게 표현되어 각뿔, 각뿔대에 적합합니다. 

 

[너비]와 [높이] 값을 설정하게 되어 있습니다. 

뿔모양이 위로 얼마나 올라오는지를 정하는 [높이]는 이해하기 쉽습니다. 반면 [너비]는 원래 도형에서 안쪽으로 오므라드는 정도를 정하는 값인데, 좌우, 상하.. 4방향이므로 가로의 크기가 100이었다면, 50을 입력했을때 뿔모양이됩니다. 50보다 작은 값은 뿔대모양이 됩니다. 50보다 큰 값을 입력하게되면 지정했던 높이값보다 키가 작아집니다. 

 

다음 화면은 원래 기둥을 만들면서 [깊이] 값이 설정되어 있어서 기둥 위에 뿔이 올라간 모양처럼 보입니다. 

 

 

우선, 아래에 있는 기둥부분은 필요없는 부분이므로 [깊이] 값은 0으로 변경해줍니다. [너비]와 [높이] 값도 변경해봅니다. 

 

 

정확한 사각뿔이 되려면, 원래 그렸던 사각형의 크기를 알아야합니다. 

도형서식에서 원래 그렸던 사각형의 크기를 계산하기 쉬운 값 100pt로 입력합니다. 

여기서, 도형서식의 가로/세로 크기의 단위는 cm로 되어 있고, [3차원 서식]의 너비와 높이의 단위는 pt입니다. 이런 경우 숫자 뒤에 단위까지 써서 입력하면 자동으로 단위를 변환해줍니다. 

 

아래 예시에서 입체도형의 높이를 100pt로 정하려고, 위쪽의 cm 단위로 되어 있는 가로/세로 크기를 정해주는 창에 "100pt"로 단위까지 넣고 입력해줍니다. 그러면 자동으로 3.53cm로 변환하여 입력됩니다. 

원래 그렸던 사각형의 가로/세로가 100pt 이므로, 정확한 사각뿔을 만들기 위한 [3차원 서식]의 [너비] 값은 50pt가 됩니다. 

 

 

다음은 사각뿔대를 만들기 위해, 앞서 작업한 사각뿔을 2개 더 복사했습니다. 2번째, 3번째 입체의 너비값을 50pt보다 작은 값으로 변경했습니다. 각기 다른 각도의 사각뿔대가 만들어진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같은 방식으로 다른 다각형도 뿔과 뿔대로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그림자, 반사, 네온, 투명도 등 추가 옵션도 적용해보며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